티스토리를 사용하고 있다면 대부분이 수익형 블로그를 원하기 때문일 거다. 그러면 일단 구글 애널리틱스에 가입해서 방문자가 어떻게 유입되고 어떻게 나가게 되는지 파악이 가능해진다. 그리고 그 자료를 기반으로 구글 통계 분석을 해서 더 나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 과정이야 무척이나 고달프지만 어쨌든 결과적으로는 빛을 보게 도니다.
네이버에서도 통계를 뽑아주고, 티스토리도 통계를 뽑아주지만 거의 피상적으로만 확인이 가능할 뿐이다. 그래서 티스토리 사용자는 더욱 구글 통계 분석을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가 필요하다.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과정에 대해서는 따로 쓰지 않겠지만 자세하게 볼만한 링크는 걸어 두겠다.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과정 : https://genltysallim.com
그렇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의 사용 조건은 기본적으로 사이트의 스크립트를 수정이 가능한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그 얘기는 네이버 블로그는 사용하지 못 한다는 말과도 같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블로그스팟, 티스토리, 이글루스 블로그에서 조차 사용이 가능하다. 정말 극소수의 플랫폼이 아닌 이상 거의 사용이 가능하다. 사실 네이버가 폐쇄적인 정책을 사용하기 때문에 못 쓴다는 말이 더 맞겠다.
활용해서 볼 수 있는 기능을 보겠다.
1. 방문자가 내 블로그에 방문하게 되었을 때 얼마나 있다 나가게 되는지 : 평균 체류시간
2. 어떤 위치에서 몇 명의 방문자가 방문하고, 광고를 얼마나 클릭하였는지
3. 관심있어 하는 글과 카테고리가 뭔지? : 유입 키워드
4. 이탈한 사람이 있다면, 어느 정도를 보다가 나가게 되었는지?
이런 식으로 로그 분석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이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체류시간이다. 내 블로그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기준이기도 하고, 이 시간이 길어져야 광고를 클릭할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생각하며, 이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글의 양질을 모두 높여야 한다. 간단하게 훑고 지나갔는데, 다음에도 로그분석 또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해서 검색엔진인 구글 통계 분석에 도움이 되는 활용법에 대해 더 알아보겠다.